본문 바로가기
High.물리학1

특수 상대성 이론, 시간 지연과 길이 수축

by Hunger 2023. 4. 23.
반응형

1. 시간 지연

1) 고유 시간

사건의 시작과 끝이 같은 위치에서 일어난 것으로 보는 관찰자가 측정한 시간입니다.

2) 시간 지연

관측자가 본 운동하는 상대의 시간이 느리게 흐릅니다. 이때 고유 시간 보다 짧게 측정되는 시간은 없습니다. 따라서 $ T $는 $ T_{original) $보다 항상 길게 측정됩니다
$$ T=\gamma \times T_{original}(\gamma > 1) $$
양쪽 거울 사이를 빛이 왕복하는 주기를 이용하여 시간을 측정하는 빛시계를 내부 관찰자가 볼 경우, 빛의 속력은 $ c $고 빛은 수직으로 $ 2L $만큼의 거리를 운동합니다. 따라서 빛의 왕복 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T_{ori}=\frac{2L}{c} $$
만약 외부에 정지해 있는 관찰자가 빛 시계를 보면, 빛의 속력은 $ c $이고 빛이 비스듬하게 대각선으로 $ 2{L}' $만큼의 거리를 운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빛의 왕복 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T=\frac{2{L}'}{c} $$
따라서 $ {L}'>L $이므로 $ T>T_{ori} $입니다.

2. 길이 수축

1) 고유 길이

고유 길이란 관찰자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정지해 있는 물체의 길이입니다.

2) 길이 수축

움직이는 관찰자가 측정하는 두 물체 사이의 거리는 정지한 관찰자가 측정하는 거리보다 짧습니다. 따라서 $ L $은 $ L_{original) $보다 항상 짧게 측정됩니다
$$ L=\frac{L_{original}}{\gamma }(\gamma > 1) $$
또한 길이 수축은 물체의 속력이 클수록 크게 일어나며 운동 방향으로만 일어납니다.
정지한 관찰자가 측정한 우주선이 지구에서 화성까지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 \Delta t $이고 우주선이 이동한 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L_{ori}=v\Delta t $$
하지만 우주선 내부의 관찰자가 측정한 지구에서 화성까지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 \Delta t_{ori} $이고 우주선이 이동한 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L_{ori}=v\Delta t_{ori} $$
따라서 $ \Delta t>\Delta t_{ori} $이므로 $ L_{ori}>L $입니다. 그러므로 운동하는 관측자의 시간은 천천히 흐르므로 길이가 줄어듭니다.

3. 특수 상대성 이론의 적용

1) 뮤온이 지표면에서 관측되는 이유

① 예상

정지된 상태의 뮤온의 수명과 속력을 고려하면, 수십 킬로미터 상공에서 발생한 뮤온은 대략 0.5 km 이동 후에 소멸되어 지표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② 결과

뮤온은 지표면에서 관측된다.

③ 분석

뮤온 입자가 생성될 때, 광속의 99%의 속도를 가집니다. 따라서 이동하는 뮤온의 관점에서 길이 수축으로 인해 뮤온과 지표면 사이의 길이가 짧아지고 지표면의 관측자의 입장에서는 시간 지연으로 인해 뮤온의 실질적인 수명이 늘어납니다.

반응형

'High.물리학1'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동의 굴절  (0) 2023.04.29
파동의 성질과 속력  (0) 2023.04.26
전자기 유도와 렌츠 법칙  (0) 2023.04.20
전반사와 광통신  (0) 2023.03.08
전류에 의한 자기 작용  (0) 2023.02.27

댓글